본문 바로가기

지식쌓기 창고/좀더 좋은 세상위한 콘텐츠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 Changing Education Paradigms(RSA Animate)

인포그래픽 관련한 내용을 유투브에서 찾다가 여기까지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는 강연내용
요즘 진로나 대학에 대하여 생각하면서....
이런 저런 생각들을 했는데 그 생각들의 고리들을 엮어주는 영상이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아이들이 ADHD라고 규정하며 약을 먹인다는데 우리나라도 몇년전부터 ADHD에 대한 열풍(?)이 불었었죠.
그게 과연 아이들의 문제인지 영상은 질문을 제기합니다.

영어공부를 잘하지 못했기때문에 네이버 영어사전을 찾아가며 그냥저냥 해석하면서 본거라 참 힘들긴 했지만 공감가는 내용이 많았습니다.18~19세기에 만들어진 교육제도가 몇세기 지난 지금에도 그대로 적용되면서 학생들은 적응하지 못하고 틀속에서 계속 뒤쳐지고 있죠.
사회에 나오면 협업(Collaboration)이라고 하는 것을 학교에서는 컨닝(Cheating)이라고 합니다.아이폰에,넘쳐나는 TV채널,컴퓨터...환경은 변해가는데,교육환경은 그대로인 현실.그속에서 아이들이 산만하다며 약을 먹고 집중하라고 하는 지금의 교육....

뭔가 크게 바뀌긴 해야할듯 싶은데 말이죠.이런 지점이 청소년들을 간접적(드림트리사이트)으로나마 만나면서 드는 요즘 저의 생각입니다.여러분은 지금의 교육 이대로 괜찮다고 보시나요?
(영상에 달린 댓글들도 참 괜찮은 내용인듯 한데,영어가 부족해서 답답하네요.한 학생의 답변이 재밌습니다.학교에서 벽돌에 대해 생각해보란 질문에,그 벽돌이 금인지,유리인지 물어봤는데 선생님이 왜 그런걸 질문하냐고 했단 댓글요.'그냥 벽돌이야!!!'라고 답변했다던데 말이죠.어린이들,청소년들이 질문해올때 어떻게 답하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게 만듭니다.질문하고,물어보면 그런걸 왜 물어봐?그냥 하면 안돼?라고 하는 답변을 많이 듣는 저는 완전 공감합니다.-다른 채널 영상에 붙은 답변입니다.) 
RSA Animate - Changing Education Paradigms

제작_theRSAorg(유투브 채널 http://www.youtube.com/user/theRSAorg )

부록
켄 로빈슨이 한 테드 강연이 있어서 더해봅니다.교육에 대한 자조섞인 농담들과 이야기들이 정말 흥미있습니다.강연을 듣는 사람들도 계속해서 함께 웃는데요.저도 박수치며 웃으면서 봤습니다.
요즘 공교육에 대하여 드는 의구심,의문들에 대한 제 생각을 더 분명하게 만들어준 강연입니다.


켄 로빈슨,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
  

창의력을 억누르기 보다는 키워줄 수 있는 교육제도를 만드는 것에 대한 켄 로빈슨의 흥미롭고 감동적인 강연입니다.

Creativity expert Sir Ken Robinson challenges the way we're educating our children. He champions a radical rethink of our school systems, to cultivate creativity and acknowledge multiple types of intelligence. Full bio »

강사의 홈페이지 http://sirkenrobinson.com/skr/out-of-our-minds